가볍게 읽어보는, 병자일주(丙子日柱)

사주팔자일주론

Updated on:

이번 포스팅에서는 활기차지만 규율을 잘 지키는 쥐 형상을 한 병자일주에 대해 가볍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자일주 사회적 관점(일반적인 특성)

병자일주는 억압, 긴장, 권위에 대한 복종, 수용, 합리성, 모범성이 보입니다.

외모가 수려하고 멋쟁이가 많으며 귀티가 있고 고고하고 품위가 있는 편입니다.

부귀를 누리는 일주지만, 자기관리를 잘 못하면, 이성으로 인한 구설 시비가 따르게 되니 주의하는 편이 좋습니다.

병자일주는 실천하고 오랫동안 꾸준히 이어가는 힘은 부족합니다.

즉, 시작은 잘하지만 결과를 보기까지는 인내하며 일을 추진해 나갈 끈기가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무슨 일을 하든 사전에 철저하게 계획을 세우고 인내심을 가지고 참고 견뎌야 결실을 볼 수 있습니다.

병자일주는 성패의 변화가 심해 아주 잘 되거나 아니면 아예 못되거나 둘 중 하나의 인생을 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모 아니면 도의 인생을 살기 쉽다는 이야기입니다.

병자일주는 감정의 변화가 크고 외모가 잘생긴 사람이 많아 연기자나 문화, 예술 분야에서 활약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자존감이 높은 것은 좋으나, 너무 과하게 되면 가까운 가족의 소중함과 주변인을 모르고 살다 헤어지고 나서 후회하곤 합니다.

병자일주는 재주가 많고 능력이 있으나 일찍이 이성 문제로 아까운 시간과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불면증인 사람들이 많은 편입니다.

나도 모르게 남의 눈치를 보게 되고 잘 놀라곤 합니다.

변화를 잘하고 남들과 다른 생각, 행동을 잘하여 이것이 장점이 되면 기획, 아이디어, 창작에서 능력을 발휘해 유명한 화가, 음악가, 작가, 배우 등 문화 예술 분야에서 성공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도 독특한 생각과 아이디어로 자기 분야에서 재능을 떨치는 사람이 많습니다.

여러모로 머리가 비상하고 공부도 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귀가 얇고 감정적이고 즉흥적이라 실수도 잘하고 잘 속아 사기도 잘 당하기 쉽습니다.

오지랖이 넓은 듯해도 소극적이며 수줍음을 많이 타는 유형입니다.

권위 지향, 권력 추구, 권위 복종 등의 복잡한 경향성을 보이지만 솔직 담백하여 뒤끝은 없는 편입니다.

간명한 방식, 군대식 상명하복의 일관성, 정리 정돈, 단순하고 소박한 생활과 강한 가치과 극단적 선명성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주관적 판단, 선택, 실천을 요구받을 때 주저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원래 천성은 급한 편입니다.

성격적으로 간단, 명료, 단순한 모습이 자주 보입니다.

병자일주는 발고 활달하게 보이지만 드러내지 못하는 걱정과 아픔이 있는 편입니다.

심성은 대체로 반듯하고 단정하고 깔끔하며 명랑하나, 속으로는 고민, 우울인 상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병자일주는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직업이 아니면 정년까지 다니기 힘든 편입니다.

직장에서 동료와의 다툼이나 작은 어려움이 생길 적마다 사직할 마음을 먹게 됩니다.

병자일주는 시작하고 창조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새로운 일이나 창업을 꿈꾸고 계획 기질이 있어 기회가 되면 새로운 일을 찾아 사표를 내고 회사를 나오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 않게 되어도 투잡, 쓰리잡을 가지는 경우가 많을 만큼 다재다능한 사람의 유형입니다.

직장을 다니면서도 늘 다른 직종이나 취미 생활에 관심을 보이곤 합니다.

병자일주는 봉급생활을 하면 안락하게 지낼 수는 있습니다.

외모는 화려해도 말솜씨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남들이 생각하지도 못하는 기발하고 재치 있는 말을 잘하며, 음담패설 같은 농담도 잘하곤 합니다.

아이디어를 내거나 창작, 예술 분야에 소질이 있어 음악이나 미술 같은 예술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땀 흘리는 육체적인 노동보다는 아이디어나 지식을 활용하는 일에 적성을 보이고, 기획하며 창작하는 데 재능을 보입니다.

좋아하지 않는 공부보다는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의 공부에 빠져 성공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열심히 땀을 흘리며 노력하고 연습하면 운동이든 게임이든 자기가 좋아하는 것에 몰두하고 나아가 전문가로서 성공하게 됩니다.

근검한 생활을 선호하지만 자존심 상하는 선의의 도움, 저급하고 천박한 생활을 싫어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병자일주는 스케일이 크고 호탕하고 순수한 사람들입니다.

병자일주 육친적 관점(가족/부모/형제)

병자일주는 부모님께 유산을 물려받게 되는데, 이때 유산을 잘 지키는 편이 좋습니다.

모친은 미인이며 자식을 위해 헌신하고 아낌없이 다 내어주는 분이며, 자식만 보고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모친은 자식에게 의지하려는 마음도 있어, 결혼 후에도 모친과 가깝게 지내거나 모시고 살 수도 있습니다.

병자일주는 형제의 덕은 부족한 편입니다.

병자일주 경제적 관점(재물/돈)

병자일주는 돈을 버는 것보다 번 돈을 어떻게 지킬 것인가 더 큰 문제입니다.

기본적으로는 돈을 만들고 버는 능력은 존재합니다.

귀가 얇아 사기를 잘 당하며, 유흥이나 도박에 빠져 탕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자일주는 돈 관리만 잘하면 경제적인 어려움 없이 잘 살 수 있습니다.

병자일주 남자

병자일주 남자는 어른스러운 아내를 만나곤 합니다.

적극적으로 사회 활동하는 가운데 배우자에게 권위적이고 잔소리가 심한 편입니다.

결혼하기 전 연애 경험이 많으면 액땜이 되어 오히려 결혼 생활은 행복할 수 있습니다.

결혼을 늦게 하거나 나이 차이가 많이 나거나 여자 쪽이 연상인 경우도 괜찮습니다.

주말부부로 떨어져 사는 것도 하나의 액땜이 됩니다.

배우자 덕이 있어 사회에서 잘나가고 안정적인 생활을 하는 데는 배우자의 보이지 않는 도움이 있지만, 대개는 배우자 덕보단 내가 잘났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니 옆을 한 번쯤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혼을 하더라도 홀아비로 살수 없기에 재혼을 하게 되는데 크게 바뀌는 것은 없습니다.

처갓집과 소원한 편입니다.

처가에 도움을 주어야 하는 입장이 될 수도 있습니다.

병자일주 남자는 착한 자식을 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자일주 여자

병자일주 여자는 남이 보기에 괜찮은 남편을 만납니다.

남편은 성실하고 능력 있는 편입니다.

그리고 여성 같은 남편을 만나면 결혼생활이 원만하게 흘러가곤 합니다.

하지만 병자일주 여자는 속내를 감추고 이기적인 양상을 보이기 쉽습니다.

자존심이 강하지만 의외로 사치성 장식이나 치장에 관심이 많은 편이기도 합니다.

병자일주 남자와 마찬가지로 결혼하기 전 연애 경험이 많으면 액땜이 되어 오히려 결혼 생활은 행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결혼을 늦게 하거나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편이 좋습니다.

주말부부로 떨어져 사는 것도 액땜이 됩니다.

배우자 덕이 있어 사회에서 잘나가고 안정적인 생활을 하는 데는 배우자의 보이지 않는 도움이 있지만, 대개는 배우자 덕보단 내가 잘났다는 생각을 가집니다.

시댁과 소원한 편입니다.

자녀가 귀하거나 다산을 하거나 둘 중 하나인 경우가 많습니다.

병자일주 여자는 똑똑하여 공부를 잘하고 사랑을 받고 자라는데, 병약하여 아프거나 떨어져 살 수 있습니다.

자식 문제로 애태우는 경우가 많고 자식이 있어도 휘둘리는 편입니다.

병자일주 직업

병자일주 직업으로는 교육, 공직, 육아, 음악, 건축, 중매, 세무회계, 기록, 보관, 정보, 전기설비 쪽이 잘 어울립니다.

병자일주 건강

병자일주 건강으로는 두통, 원형탈모증, 잔병치레, 신경쇠약, 간장, 피로, 부종, 류머티즘을 주의하시면 도움이 되실듯합니다.

기타

※ 일주론은 일주의 천간, 지지만 보고 풀이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를 담기보다는 전체를 담는 기준점만 봅니다.

특히 건강 같은 부분은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더욱 잘 맞으니 참고만 하셨으면 합니다.

게다가 명리학의 주 목적이 건강을 위해 만들어지고 발전한 학문이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너무 무분별하게 맹신은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도서]

피클일주론(조재렬 지음), 간산사주명리학개론(남창한 지음), 신의한수일주분석(안태옥박사 지음) 참조.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