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볍게 읽어보는, 기축일주(己丑日柱)

사주팔자일주론

Updated on: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쟁력인 사고를 가지지만 온화하며, 단합하는 소의 형상을 한 기축일주에 대해 가볍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축일주 사회적 관점(일반적인 특성)

기축일주는 근면 성실함으로 자수성가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부지런함 하나로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으며, 일확천금보단 알뜰히 저축하고 노력하여 나중엔 큰 부자가 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다수, 주변의 행복과 안정을 위한 자기희생과 자애로움이 잘 드러납니다.

기축일주는 생각하는 것과 창의력, 연구심, 결단력에 있어 마무리 솜씨가 안정적인 편입니다.

하지만 자존감과 정체성이 강해서 포용력과 사교성, 진취성은 조금 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축일주는 평소에는 안정되고 부드럽고 참을성도 좋지만, 수용할 수 있는 한계치를 넘어가게 되면 특유의 까다로움과 과격함으로 인해 주변을 놀라게 하곤 합니다.

기축일주는 정신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편이 좋습니다.

우울증이나 공황 같은 정신적인 문제가 생기기 쉬운 유형입니다.

특히 우울증 성향이 나타날 때 조심해야 합니다.

기축일주는 계획들이 틀어지면 자신 또는 주변을 원망하는 성향이 존재합니다.

육체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에도 신경을 쓰는 편이 좋습니다.

기축일주는 경제적으로는 윤택할지는 몰라도, 가족 문제에 있어서는 남모르는 사연과 눈물이 있게 되는 것이 많습니다.

본인이나 배우자가 한 번은 큰 병을 앓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축일주는 아무리 힘들어도 굶어 죽을 일은 없는 유형입니다.

이유인즉, 일 자체를 좋아하고 재적 성취에 관심이 많아 주머니에 돈이 떨어지는 일은 드물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축일주는 처음에는 사람이 약하고 부드러워 보이지만, 가까이 지내다 보면 고집이 황소고집이고 집념이 대단하여 결코 호락호락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처럼 부지런한 사람이며 소처럼 답답한 면도 존재합니다.

평소에 말이 적고 내성적인 성향을 잘 보입니다.

속마음을 열지 않아 알 수가 없으니 남들로부터 ‘친해지기 어렵고 비밀이 많은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합니다.

내심 비밀이 많지만, 뒤끝은 없는 편입니다.

기축일주는 가끔씩 찬바람이 쌩하고 불어 갑자기 분위기를 가라앉히는 말을 잘하곤 합니다.

웃다가도 갑자기 얼굴이 차갑게 돌변하기도 잘합니다.

정색을 잘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기축일주는 아플 수 있는데, 그럴 때는 텃밭을 가꾸는 등 흙을 가까이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기축일주는 요리를 잘하고 식물을 잘 재배하며 보살피고 가르치는 데 소질이 많은 편입니다.

일이 잘 안 풀릴 때, 종교 시설에서 며칠간 머물거나 기도하고 절하며 종교 생활을 열심히 하는 것은 하나의 좋은 방편입니다.

기축일주는 사회에서 조직의 리더나 장이 되어 많은 사람들을 이끌거나 존경받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잘 나갈 때 겸손하고 주변에 잘 베푸는 것이 좋습니다.

기축일주는 영감이 발달하고 꿈을 잘 꾸며 꿈이 잘 맞는 편입니다.

그래서인지 무속의 길을 가는 사람도 많습니다.

기축일주는 성실하고 밤새 일해도 지치지 않고, 다음 날 또다시 밤샘을 할 정도로 일에 빠지면 미친 듯이 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직장 생활에도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이 많아 직장이든 개인 사업이든 성실함과 재능으로 성공하는 이가 많은 편입니다.

직장이나 조직에서도 내가 장이 되려는 야심과 질투심도 강한 편입니다.

기축일주는 늘 책을 가까이하고 공부를 한다면, 본인 건강에도 좋고 하는 일도 잘됩니다.

머리가 아주 똑똑해 수재가 많은 일주이기도 합니다.

대부분 학교 성적이 상위권에서 맴돌며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일류 대학에 진학하고, 졸업 후에는 남들이 부러워하는 직장에 들어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부로 성공하는 사주 중 하나입니다.

수재가 아니라면 그 반대의 모습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그래서 학교 성적이 상위권 아니면 하위권이며, 중위권은 없는 편입니다.

기축일주는 세상과 현실에는 적응 능력이 뒤떨어지기 쉬우며 대인관계나 경쟁에서 손해를 보기 쉬운 양상을 보입니다.

개인사업, 유통, 장사 쪽은 인연이 약하고 오히려 전문직과 자영업 쪽이 조금 더 적성에 맞는 편입니다.

남의 재능과 능력을 돋보이게 해 주는 재주는 좋은데 자신의 모습을 적극 드러내고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는 데에는 다소 취약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축일주는 뒤늦게 일어서는 대기만성 형입니다.

기축일주 육친적 관점(가족/부모/형제)

기축일주는 장남, 장녀가 많은 편입니다.

장남, 장녀가 아닐지라도 집에서 장남, 장녀 역할을 하곤 합니다.

형제와는 그다지 우애가 깊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손위 형제가 있어도 형이나 언니로서 잘 대우해 주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축일주 경제적 관점(재물/돈)

기축일주는 큰 부자가 많으며 부동산과 관련이 깊은 편입니다.

그래서 부동산 부자가 많은 편입니다.

농부처럼 부지런하고 절약해서 한 계단 한 계단 올라가듯 신분이 상승하고 재산을 늘려 가게 됩니다.

돈이 생기면 무조건 통장으로 집어넣는 사람으로, 근검절약하는 부자의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아껴 쓰는 것은 좋은데 너무 지나쳐 인색한 사람이 될 수 있는데, 적당히 베풀면서 사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땀 흘려 노력하지 않고 요행이나 일확천금을 바란다면 이득은커녕 손해를 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문직이나 자격증으로 돈 버는 사람이 많으며, 땀 흘리는 힘든 노동보다는 근무 환경이 좋은 직장에서 일하는 사람이 많은 유형입니다.

기축일주 남자

기축일주 남자는 이해심이 많거나 직업이 확실한 배우자와 인연해야 무탈한 경우가 많습니다.

기축일주 남자는 똑똑하고 현달한 자녀를 두게 되는데, 오히려 자녀는 나를 멀리하고 엄마와 가까이 지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축일주 여자

기축일주 여자는 자신이 사회생활을 통해서 운명을 개척하는 편이 좋습니다.

이해심이 많거나 직업이 확실한 배우자와 인연해야 무탈한 편입니다.

기축일주 여자는 남편 복은 있지만 덕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나 잘난 사람이라 남편을 존중하지 않고 날카롭게 남편을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편과 불화하게 되면 본인이 먼저 사과하고 남편을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 등 화목한 가정을 이루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축일주 여자는 정성을 다해 자녀를 돌보고 아낌없이 내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축일주 직업

기축일주 직업으로는 교육, 농업, 의학, 활인, 종교, 부동산, 수산, 냉동창고업이 잘 어울립니다.

기축일주 건강

기축일주 건강으로는 간장, 위장, 비관, 수족통증, 관절염, 신경통, 약물중독, 우울, 신장, 방광을 주의하신다면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기타

※ 일주론은 일주의 천간, 지지만 보고 풀이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체를 담기보다는 전체를 담는 기준점만 봅니다.

특히 건강 같은 부분은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더욱 잘 맞으니 참고만 하셨으면 합니다.

게다가 명리학의 주 목적이 건강을 위해 만들어지고 발전한 학문이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너무 무분별하게 맹신은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도서]

피클일주론(조재렬 지음), 간산사주명리학개론(남창한 지음), 신의한수일주분석(안태옥박사 지음) 참조.

error: Content is protected !!